긴 러프·딱딱한 그린…12오버파도 '커트 통과'

입력 2022-09-16 17:51   수정 2022-09-17 00:29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메이저대회 KB금융 스타챔피언십(총상금 12억원)이 올해 가장 어려운 대회로 기록될 전망이다. 커트 통과 기준이 ‘두 자릿수 오버파’로 결정되면서다. “역대급으로 어려웠다”는 평가를 받았던 지난달 한화클래식의 커트 통과 기준(9오버파)을 뛰어넘는 스코어다.

16일 경기 이천 블랙스톤이천GC(파72·6689야드)에서 열린 대회 2라운드 결과 출전 선수들의 커트 통과 기준은 12오버파 156타로 결정됐다. 12오버파는 일반 대회에선 최하위권에 머무를 스코어다. 하지만 이번 대회에선 본선에 진출할 정도로 괜찮게 친 점수다. 2000년 이후 최고 커트 통과 스코어는 2001년 마주앙여자오픈에서 나온 15오버파다. 올해는 한화클래식에서 나온 9오버파가 최고 기록이었는데, 이번 대회에서 기록이 깨졌다.

이번 대회에서 ‘오버파’ 스코어가 쏟아진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먼저 긴 러프. 90㎜로 발목이 잠길 정도여서 한 번 들어가면 공을 찾기조차 힘들다. 여기에 러프 잔디가 켄터키블루그래스다. 최진하 KLPGA 경기위원장은 “켄터키블루그래스는 일정 길이로 자라면 서로 엉키는 습성이 있다”며 “이 때문에 중지보다 훨씬 더 탈출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러프 길이만 따지면 한화클래식 대회(120㎜)가 더 길지만, 잔디가 중지인 만큼 KB금융 대회보다 상대적으로 쉬웠다는 얘기다. 페어웨이 폭을 좁게 설계한 것도 난도를 끌어올리는 데 한몫했다. 15야드(13.716m)까지 좁힌 탓에 웬만한 티샷은 러프에 떨어졌다.

딱딱하고 빠른 그린도 선수들을 괴롭혔다. 안 그래도 어렵기로 소문난 블랙스톤이천GC는 이번 대회를 앞두고 그린 스피드를 3.4m(스팀프미터 기준)로 세팅했다. 여기에 수분 조절로 그린도 딱딱하게 만들자 선수들은 공을 세우는 데 애를 먹었다. 홍정민은 “공식 연습라운드 때보다 그린이 더 빨라진 것 같다”고 했다.

골프장의 난도를 높이려면 신경 써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한 골프장 관계자는 “(코스 난도를 높이려면) 기존 골프장 회원들의 이해를 구해야 하고, 관리에도 인력이 더 많이 투입된다”고 했다. 그런데도 메이저대회 주최사들은 “대회의 명성에 걸맞게 어렵게 세팅해 달라”고 주문한다.

이 대회를 주최하는 KB금융그룹 역시 “국내 선수들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며 2020년 대회부터 한 자릿수 언더파 우승 스코어를 목표로 코스를 세팅해왔다. 2020년 우승자 김효주(27)는 9언더파, 지난해 우승자 장하나(30)는 10언더파였다. 2언더파 142타를 친 이소영(25)이 단독 선두로 나섰다.

이천(경기)=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